본문 바로가기

FAQ

건강검진에 대장내시경 검사도 포함되나요?
대장내시경 검사는 선택검사이며 , 대장내시경은 최근 현저하게 증가하고 있는 대장 질환(용종, 암, 염증 등)을 초기에 진단하기 위해
기존의 대장조영술보다 정확도가 높고 이상이 있는 경우 바로 조직 검사를 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를 위해서는 검사날짜와 시간을 예약하고 검사 준비에 대한 설명을 들으셔야 하므로 저희 검진센터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검진 당일 혈압약과 당뇨약은 복용해야 하나요?
항고혈압제의 경우 위내시경만 예약된 고객은 건강검진 당일 오전 6시경 소량의 물로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대장내시경이 같이 예약된 고객은 검사 당일 장 정결제(쿨프렙산)을 모두 복용하고 1시간 경과 후 혈압약을 복용하십시오.
혈당강하제(당뇨약)나 인슐린을 투약하시는 고객은 건강검진 당일은 투약하지 마시고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메포민(다이아벡스 정, 글루코파지 정 등)을 복용하는 고객 중 조영제를 사용하여 CT 촬영 검사를 하는 경우에는
검사 종료 48시간 이후에 약물을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건강검진 전 아스피린, 항혈소판제, 항응고제 복용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심근경색, 협심증, 심방세동, 심장판막증, 뇌경색, 색전증으로 치료를 위해 항혈전제를 복용중인 고객은
건강검진 1주일 전까지 주치의에게 확인을 받으시고, 항혈전제를 지속 또는 중단합니다.  
심장, 뇌혈관질환 없이 예방을 위해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고객은 건강검진 1주일 전부터 복용을 중단합니다.
고혈압, 당뇨 및 고지혈증약을 복용하는 고객은 아스피린의 포함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당일 내시경 검사 전에 항혈전제 중단 기간에 대해 상담 간호사에게 알려주십시오.
항혈전제를 중단할 수 없는 경우, 조직검사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내시경 검사 종료 후 약제 복용 시점을 알려드립니다.
의식하 진정 내시경(수면내시경)과 일반내시경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내시경 검사 과정은 일반 내시경과 수면 내시경이 동일합니다.
수면내시경(의식하 진정 내시경)은 주로 미다졸람(Midazolam)을 사용하여 환자를 진정상태에 도달하게 한 후 검사를 함으로써,
환자의 불편감을 줄이고 고통스러운 기억을 소실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마취 상태로 하는 검사는 아니며, 환자의 협조가 어느 정도 가능한 진정 상태에서 검사를 합니다.
내시경 등 검사기구들은 위생적으로 관리하고 있나요?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에서 권고하는 '내시경 세척 및 소독 지침'에 따라 내시경 기구를 매회 하나씩 세척하고 화학적 방법을 통해 철저히 소독하고 있습니다. 
내시경에 필요한 조직검사 장비 및 부속기구는 일회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아산병원 내 감염관리실에서 정기적으로 내시경 검사기구 및 소독과정을 철저하게 점검하고 있습니다.
미혼여성입니다. 자궁암 검사를 받을 수 있나요?
성경험이 없는 미혼여성은 질경을 통한 자궁경부암 세포진 검사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자궁, 난소, 난관 등의  이상 소견을 확인할 수 있는 골반초음파 검사는 미혼인 경우 항문을 통해서 검사가 가능합니다.
생리기간 중에도 건강진단이 가능한가요?
생리 중일 경우 소변 및 부인과 검사를 제외한 모든 검사가 가능합니다.
생리로 인해 시행하지 못한 검사는 생리 종료 5일 후부터 가능하므로, 차후 재방문하여 검사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건강진단은 몇 년에 한 번씩 받는 것이 좋을까요?
개인의 건강상태와 이전 검사 결과, 연령, 성별을 고려한 맞춤 건강진단으로 1년 마다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해 드리고 있습니다.
결과상담 후 바로 외래 진료가 가능한가요?
건강검진 결과 중 악성질환이 의심되거나 의학적 판단에 따라 빠른 외래 진료가 필요한 경우 결과상담과 관련 외래 진료를 신속하게 연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건강진단은 몇 년에 한 번씩 받는 것이 좋을까요?
개인의 건강상태와 이전 검사 결과, 연령, 성별을 고려한 맞춤 건강진단으로 1년 마다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해 드리고 있습니다.
임산부도 건강검진이 가능한가요?
건강검진  중 시행하는 여러 검사들이 태아에게 영향을 주거나 스트레스 상황이 될 수 있어 임신중 건강검진을 권유해 드리지는 않습니다.
본원에서는 임신가능성이 있는 가임기 여성의 경우 건강검진 시작 전 임신테스트(소변반응검사)를 시행한 후 결과를 고려하여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MRI와 MRA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MR검사는 자기장과 고주파의 상호작용을 이용하여 인체의 해부학적, 병리학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검사입니다.
뇌 MRI는 치매, 뇌종양 등 뇌의 구조적, 기능적 이상소견 여부를 확인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으며
뇌MRA는 동맥류, 혈관기형, 혈관형태 등 뇌 혈관 이상을 확인하기 위해 혈관만을 영상화하는 검사입니다. 
혈액검사로 암을 확인할 수 있나요?
종양표지자라는 암 발생시 혈액 내에 비정상적으로 증가할 수 있는 특수한 표지자들로,
암을 발견하는데 중요한 지표로 사용되지만 아직은 정확도가 높지 못합니다. 
특정 암이 존재하더라도 종양표지자를 많이 생산하지 않아 결과가 음성으로 나올 수 있으므로 종양표지자로 모든 암을 검출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암이 아닌 양성 질환에서도 증가될 수 있고 병적이 아닌 단순 증가도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종양표지자만으로 특정 질환의 유무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없으므로 의사의 소견을 반드시 참고하셔야 합니다.